대한환경일보

HOME > 환경뉴스 > 환경연구

실시간 대기오염물질 감시로 대기환경 관리 강화한다!

- 부산시, 첨단장비 활용한 산업단지 대기오염조사 실시

편집국|2020-04-08
글자 크게글자 작게인쇄하기메일로 보내기스크랩
부산시 보건환경연구원이 드론과 대기질 정밀측정 차량(SIFT-MS, OPC 탑재) 등 첨단장비로 산업단지 내 대기오염조사에 나선다.
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 2018년 11월, 전국에서 최초로 대기질 정밀측정 차량을 구축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초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해 악취사고, 화학물질 누출사고 등을 방지하고, 공단지역 대기오염물질에 대한 오염지도를 작성하는 등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특히 부산시는 지난해 12월부터 올 3월까지 실시한 환경부의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 특별점검에 드론과 정밀측정 차량을 투입했다. 드론을 활용해 대기 중 미세먼지 오염도를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포집된 시료는 대기질 정밀측정 차량을 통해 실시간으로 분석했다.
그 결과, 벤젠과 폼알데하이드 등 84종의 휘발성 유기화합물과 악취 물질 정밀분석과 오염물질 고농도 배출사업장에 대한 즉각적인 감시가 가능해 위반사항 적발률이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지도점검이 가능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첨단분석 장비를 활용하여 대기질 정밀측정 차량은 지상, 드론은 상공의 오염도를 지속적으로 측정하여 산업단지 내 대기오염물질 및 악취유발물질에 대한 배출저감을 유도하여 시민 건강보호에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정상근 기자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ecn.kr/atc/view.asp?P_Index=3684
기자 프로필 사진

편집국 (mym3252@hanmail.net)

대한환경일보

[편집국   |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kecn.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섹션메인으로인쇄하기메일로 보내기스크랩
페이스북으로 보내기트위터로 보내기요즘으로 보내기미투데이로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