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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해 동서고속도로 추진협의회, 류한우 단양군수, 최명서 영월군수 간담회지난 26일 제천∼영월(29.0㎞) 구간 동서고속도로 사업이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제천∼영월 고속도로 사업은 당초 비용대비편익(B/C)이 낮아 예타 통과에 비관적인 전망이 많았지만, 정책성과 지역균형발전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으며 이날 극적으로 통과됐다.
특히, 지난 2015년 충북 단양·제천·충주·음성·진천, 강원 태백·동해·삼척·영월·정선, 경기 평택·안성 등 12개 지자체가 결성한 동서고속도로추진협의회의 대국민 서명운동, 선거 공약사업 건의문 전달, 포럼 등 다각적인 활동이 미착공 구간의 예타 통과에 큰 역할을 했다는 평이다.
또한, 류한우 단양군수는 2019년 동서고속도로 추진협의회 의장을 맡아 ▲평택∼삼척 동서고속도로 완전 개통을 위한 정기포럼 개최 ▲동서고속도로 추진협의회·사회단체대표 연석회의 ▲청와대 국민청원 추진 등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 였다.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5년 전 교통량을 근거로 사용해 불합리한 예타 조사라는 이의제기 필요성의 모아진 지난 5월에도 류 군수는 최명서 영월군수과 이상천 제천시장 등을 차례로 만나 동서 6축 제천∼영월 고속도로 신설사업에 대한 의견을 적극 교환하기도 했다.
군은 사업이 추진될 제천∼영월 구간이 동제천 IC 및 북단양·구인사IC와 연결되는 만큼 지역 접근성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다.
총연장 250.4㎞에 달하는 평택∼삼척 동서고속도로는 1997년 착공해 2015년까지 충주∼제천 구간이 개통된 이후 6년이 지난 현재까지 잔여 구간(제천∼삼척)의 착공이 진행되지 않았었다.
류한우 단양군수는 “제천∼영월 고속도로(제천JCT∼동제천IC∼동단양IC∼영월) 개설은 수도권과 낙후된 충북 내륙권, 강원남부권을 연결하는 통로로 향후 교통 여건 개선등 군이 지향하는 체류형 관광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며 “동서의 균형발전과 지역 경기 활성화를 앞당길 동서고속도로의 조기 완공을 위해 온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제천∼영월 구간 사업은 예타 확정으로 총 1조979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내년도부터 기본계획 및 설계에 들어가며, 2031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이광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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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0-09-02 17:2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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