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文 대통령, 취임 3주년 특별연설 - 우리의 목표는 ‘세계를 선도하는 대한민국’... 정부 경제위기 극복에 모든 역량 집중...
  • 기사등록 2020-05-13 16:30:49
기사수정
청와대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3주년을 맞은 10일 특별연설을 통해 지금의 위기를 새로운 기회와 발전의 원동력으로 삼고, 우리의 목표는 ‘세계를 선도하는 대한민국’ 이라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들께서 보내주신 한결같은 지지와 성원에 한량없는 감사를 드린다고 전하며, 남은 2년, 더욱 단단한 각오로 국정에 임하겠다고 전하고 임기를 마치는 그 순간까지, 국민과 역사가 부여한 사명을 위해 무거운 책임감으로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미 우리는 방역에서 세계를 선도하는 나라가 되었고, K방역은 세계의 표준이 되었으며 이는 방역당국과 의료진의 헌신, 수많은 자원봉사자들의 자발적 참여, 연대와 협력의 정신을 유감없이 발휘해준 국민의 힘이라 고 전 했다.

또한, 이번 유흥시설 집단감염은, 비록 안정화 단계라고 하더라도, 사람이 밀집하는 밀폐된 공간이라면, 언제 어디서나 유사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경각심을 일깨워 주었기에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라고 강조하며 마지막까지 더욱 경계하며 방역의 끈을 놓지 말아야 한다고 전했다.

특히, 많은 전문가들이 예상하는 2차 대유행에도 대비해야 하는 상황이지만 그때까지 일상 복귀를 마냥 늦출 수 없다고 전하고 방역이 경제의 출발점이지만, 방역이 먹고사는 문제까지 해결해 주지 않기에 정부는 장기전의 자세로 코로나19에 빈틈없이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사스와 메르스 때의 경험을 살려 대응 방역시스템을 더욱 보강하여 세계를 선도하는 확실한 ‘방역 1등 국가’가 되겠다고 말하고 질병관리본부를 질병관리청으로 승격하여 전문성과 독립성을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전문인력을 확충하고 지역체계도 구축하여 지역의 부족한 역량을 보완하고, 국회가 동의한다면 보건복지부에 복수차관제도 도입하고 감염병 전문병원과 국립 감염병연구소 설립도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전문가들이 올해 가을 또는 겨울로 예상하는 2차 대유행에 대비하려면 매우 시급한 과제이기에 국회의 신속한 협조를 부탁드리다고 당부하였다.

문재인 대통령은 경제위기 극복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전하고 국민의 삶과 일자리를 지키는 버팀목이 되겠다고 말했다. 이에 정부는 파격적이며 신속한 비상 처방으로 GDP의 10%가 넘는 245조 원을 기업 지원과 일자리 대책에 투입하였고, 1, 2차 추경에 이어 3차 추경도 준비하고 있기에 앞으로 있을 더한 충격에도 단단히 대비하겠다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정부가 할 수 있는 자원과 정책을 총동원하겠다고 강조하였다.

이어 다른 나라들보다 빠른 코로나 사태의 안정과 새로운 일상으로의 전환을 경제 활력을 높이는 전기로 삼고, 소비 진작과 관광 회복의 시간표를 앞당기고, 투자 활성화에 적극 나서겠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제조업이 활력을 되찾도록 지원을 강화하며, 위축된 지역경제를 부양하는 데에도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국민들께서도 경제의 주체로서 방역수칙을 지키면서, 소비와 경제활동에 활발히 나서주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방역과 마찬가지로 경제위기 극복도 국민이 함께해 주신다면 성공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에 정부도 국민과 함께 경제위기 극복에서도 세계의 모범이 되겠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이후의 세계 경제 질서는 결코 장미빛이 아니기에 우리는 바이러스 앞에서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이 얼마나 취약한지 생생하게 보았고, 현실이 매우 엄중하다고 전하며 각자도생의 자국중심주의가 더욱 커질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까지 세계 경제를 발전시켜온 세계화 속의 분업 질서가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 개방과 협력을 통해 성장해온 우리 경제에도 매우 중대한 도전이기에 위기를 기회로 바꾸지 못하면 살아남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남은 임기 동안, 국민과 함께 국난 극복에 매진하면서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데 전력을 다하고, 세계를 선도하는 대한민국의 길을 열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박길남 기자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5-13 16:30:4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댓글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새로운 벚꽃 명소! 감곡면 청미천 벚꽃길
  •  기사 이미지 ESG전문그룹 이노텍코리아 사랑의 쌀 기탁행사
  •  기사 이미지 여주시 여강회 복지사각지대 지원 성금 600만원 기탁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