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R&D 고급인력-강소기업' 수요조사 결과 발표!! - 부산시, 강소기업-고급 인력 간 매칭으로 지역 R&D 기업 경쟁력 강화 지원
  • 기사등록 2018-08-29 19:25:27
기사수정
부산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추어 지역 강소기업의 R&D 고급인력 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5월에서 7월에 걸쳐 ‘기업-인력 간 R&D 수요조사’를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부산시와 부산고용노동청이 지역 인재의 역외유출 심화와 인재 채용에 어려움을 겪는 강소기업 고충을 해소하기 위한 ‘4차 산업 고도화를 위한 R&D 고급인력 지원’(이하, R&D고급인력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였다.
부산시는 ‘R&D 고급인력 지원’ 사업의 주관기관을 (재)부산테크노파크로 정하고, 지역의 8개 대학 석·박사 328명과 강소기업 255개를 대상으로 이번 수요조사를 하였다.
조사결과 석·박사 인력의 선호기업은 여전히 대기업이 41.8%로 가장 많았지만,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공공기관(27.4%)이나 경기 침체로 인한 취업난 속에 역량발휘가 가능한 중견기업 또한 21.3%를 차지하는 등 선호도를 보여주었다.
근무 희망지역 또한 부산에 대한 선호가 38.4%로 가장 높게 나타나면서 그간 전통적으로 서울 등 수도권 근무 선호도가 높았으나, ‘지역무관’도 8.2%를 보이며, 취업에 대한 고학력 구직자들의 상대적 어려움이 심화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한편, 기업 R&D 수요조사에 따르면, 주요 기업 신규인력 채용에서 중요시하는 것으로 전공지식(50.4%), 직무수행능력(37.3%), 인성·태도(9.3%) 등 순으로 나타났으며, 중소기업의 특성상 고학력으로 갈수록 근속연수가 짧아, 연구·개발 분야임에도, 학사가 가장 선호(74.1%)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체 R&D 발전을 위해서는 ‘자금문제 해결’이 급선무라는 비중이 48.6%로 가장 높았으며, 인력확보 및 양성도 상대적으로 높은 33.5%의 비중 차지하며, 인력 양성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R&D 인력채용 방법은 수시모집이 75.1%로 가장 많았으며, 정기모집 8.2%, ‘HRD전문기관’, ‘지인추천’이 각각 5.7%, ‘기타’ 5.3% 순으로 높은 비중을 보이며, 기업 내 특수 분야인 만큼, 기업체 수요에 따라 수시로 뽑는 경우가 많았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는 기업체에서 희망하는 R&D인력의 연봉이 3천만원∼4천만원(35.5%) 이었고, 고급인력의 희망 연봉 또한 3,500~4,000만원이 20.7%로 가장 높으며, 향후 이러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4차 산업 고도화를 위한 R&D 고급인력 지원’ 사업의 방향 설정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부산에도 작지만, 자체 연구개발을 통해 기술력을 갖춘, 경쟁력 있는 강소기업들이 많다.”라고 하며,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지역기업의 R&D 고급인력과 기업수요를 파악하고 교차점을 찾아, 우수한 R&D인력이 좋은 기업에 취업 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지역기업의 R&D 역량 강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수요조사는 인력수요조사의 경우 95%신뢰구간, 표본오차 ±5.4%p이며, 기업수요조사는 95% 신뢰구간, 표본오차 ±6.14%이다.
일본 후생성이 발표한 6월 유효구인배율은 1.62로 1974년 1월 이후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 이는 일본의 노동시장이 일할 의사가 있는 사람은 누구나 일할 수 있는 ‘완전고용’을 넘어서는 수치이며, 외부 인력의 유입이 필요하다는 증거로 해외취업에 관심 있는 청년들에게 일본 취업의 문을 활짝 열려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부산시 관계자는 “한국 청년들과 함께 일하고자 하는 조건이 괜찮은 일본 현지 기업체들이 점차 늘고 있는 만큼 해외 취업을 희망하는 부산 청년들이 일본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기 바란다. 앞으로도 부산시는 지역 청년들이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해외취업 지원 사업을 펼쳐나갈 것이다”고 전했다.
기타 박람회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프로그램은 ‘2018 일본취업합동박람회 in 부산’ 홈페이지(http://www.iyeok.or.kr)를 통해 할 수 있다. 구명덕 기자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8-08-29 19:25:2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댓글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새로운 벚꽃 명소! 감곡면 청미천 벚꽃길
  •  기사 이미지 ESG전문그룹 이노텍코리아 사랑의 쌀 기탁행사
  •  기사 이미지 여주시 여강회 복지사각지대 지원 성금 600만원 기탁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